주요업무
헬스트레이너는 운동의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개인이나 단체의 운동을 지도하는 일을 합니다. 보통 피트니스센터에서 각종 운동기구에 대한 시범을 보이고 기본규칙, 기본동작, 기법, 자세교정 등을 가르칩니다. 개인의 신체적 특징, 환경, 운동 목적을 파악하고 적절한 운동 방법을 개발하거나 조언하며, 체력 측정기구와 측정지표를 이용하여 운동 성과를 평가하며 운동 목표에 도달하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합니다. 또한, 체육시설 및 운동기구, 장비 등을 관리하며, 새로운 스포츠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합니다.헬스트레이너가 되려면?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사회체육, 생활체육 등의 체육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전문교육을 통해 운동이나 체력단련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면 헬스트레이너로 활동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활체육지도사 1급~3급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퍼스널트레이닝 자격증을 취득하면 정식 트레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임금수준
스포츠 강사 평균 임금 : 2,906만원 (워크넷)1. 헬스트레이너란 어떤 직업인가요?
헬스트레이너는 말 그대로 운동, 훈련을 도와주는 사람입니다.헬스는 우리가 건강을 위해서 하는 일련의 반복적인 행동들을 지칭합니다.2. 헬스트레이너를 선택한 이유나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중학교 1학년부터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합기도, 태권도, 유도 등 다소 격한 운동 위주로 하다가 우연히 헬스를 하게 되었어요. 헬스를 하면서 점점 근육이 커지고, 튼튼하게 단련되는 모습을 보는 데 재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운동뿐만 아니라 올바른 생활 습관이 잡히고, 절제력, 학업 집중력 등 삶의 다양한 부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습니다. 그래서 운동선수로 활동하다가 자연스레 헬스트레이너가 되었습니다.3. 헬스트레이너를 하면서 가장 보람된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회원 중에 건강상의 이유로 병원에 가기 직전에 저를 찾아오신 분이 계셨어요. 몸이 좋지 않아서 운동을 하지 못하는 수준이었는데, 꾸준히 트레이닝을 받으셔서 점차 좋아지셨습니다. 운동만 가르쳐 드린 게 아니라 정신적인 면이나 생활측면에서 파트너가 되어 드렸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4. 헬스트레이너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대학에서 체육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국가자격증인 생활체육지도사 1급~3급을 취득하면 헬스트레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운동을 좋아해야겠죠. 또한, 헬스트레이너는 사람과 대면하는 업무가 많기 때문에 서비스 정신이 필요합니다.5. 학생들을 위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을 알려 주세요.
하체 전체운동인 스쿼트 운동이 있습니다. 양다리를 어깨 넓이만큼 벌린 뒤 마치 의자에 앉듯이 엉덩이 뒤로 빼고, 양팔은 앞으로 나란히 한 상태에서 그대로 앉습니다. 허벅지 전체가 바닥이랑 평행이 되도록 유지시켜 준 뒤 천천히 일어나는 동작입니다.6. 헬스트레이너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요즘 미디어를 통해 헬스트레이너라는 직업이 많이 노출되었지요. 그만큼 사람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는 직업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겉으로 보여 지는 모습에만 치중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헬스트레이너는 무엇보다 내실이 튼튼해야 합니다.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내공이 쌓일 수 있게 많은 노력을 했으면 합니다.헬스트레이너가 곁에 있어서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운동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혼자 운동할 때 익힌 잘못된 자세들을 헬스트레이너가 잘 잡아주기 때문에 바른 자세로 운동할 수 있습니다.출처 : 비상교육
헬스트레이너가 되고 싶어 하는 이유를 듣고 정리해주세요.
헬스트레이너가 되기 위한 적성, 흥미를 설명해주시고 필요할 경우 무료검사를 추천해주세요.
헬스트레이너에 대한 직업탐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헬스트레이너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 할 활동을 조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