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 신문 기자는 어떤 일을 하나요?

    정치, 범죄·화재 및 교통 사고, 체육경기장 및 각종 전시회 등 국민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사건 및 사고 현장을 찾아 원인·진행과정 및 결과 등을 취재합니다. 이후 독자들에게 해당 사실을 전달하고 그 의미에 대해 분석하여 설명해 줍니다. 그리고 부조리한 사회 시스템을 어떻게 하면 잘 바꿀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을 독자에서 던져 주는 역할도 합니다.
  2. 2. 신문 기자가 된 계기가 있다면?

    일반적으로 신문 기자가 되고 싶어서 직업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 같은 경우에는 북한 인권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신문 기자로서 직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북한에 대해 더 깊이 취재하고 국민들에게 알리고 싶었습니다.
  3. 3. 신문 기자의 장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하루하루 새로운 이슈가 발생하면 그것을 취재하고 독자에게 전달하면서 생동감 있게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모든 사람이 취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항상 긴장감을 유지해야 하므로 쉽게 지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어요. 이것이 건강 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4. 4. 신문 기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과 좋은 기사를 쓰는 방법이 있다면?

    기사를 쓰기 위해서 여러 가지 사실관계를 제대로 파악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다양한 인간관계 등을 활용한 정보 수집 후 사실관계를 파악하여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좋습니다. 책에는 어떤 한 사람의 일대기 혹은 공부하고 연구한 자료들이 집약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 경험해보지 못하더라도 책을 보며 철학 등의 지식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독서는 어휘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5. 5. 기사가 나오기까지의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회의를 통해 기사 주제를 정하고 브레인스토밍으로 다양한 의견을 모읍니다. 그 후에 직접 발로 뛰거나 전화 통화로 사실 관계를 파악하죠. 기자는 전화 통화를 많이 하는 편인데, 마감 시간과 가깝게 통화 등이 잘 안 되면 식은땀이 흐를 정도입니다. 취재 과정이 완료되면 기사 작성을 하고, 반복적인 검토를 거쳐 기사를 완성합니다.
  6. 6. 신문 기자가 되기 위해 특별히 거쳐야 하는 과정이 있다면?

    신문방송학과에 진학하여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마치게 되면 신문기자가 될 수 있는 조건을 형성하게 됩니다. 하지만 꼭 신문방송학과에 들어가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에 분야별 전문 기자가 많이 생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각자의 분야에 대한 공부와 심도 있는 연구, 그리고 깊은 고민을 하다 보면 해당 분야의 신문 기자가 될 수 있습니다.
  7. 7. 신문 기자가 되기를 희망하는 청소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요즘 들어 신문 기자가 너무 많고, 베끼기에만 급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신문 기자가 되고 싶다면 이런 시선에 당당히 맞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더 올바른 사회를 지향하고 기자 정신이 투철하다면 신문 기자는 굉장한 매력적인 직업이라고 봅니다.

출처 : 비상교육

신문 기자가 되고 싶어 하는 이유를 듣고 정리해주세요.

신문 기자가 되기 위한 적성, 흥미를 설명해주시고 필요할 경우 무료검사를 추천해주세요.

워크넷 청소년 진로검사 : www.work.go.kr/consltJobCarpa/jobPsyExam/youthInteDetail.do

신문 기자에 대한 직업탐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스스로 직업탐색을 진행하며 직업의 장단점, 현장의 모습, 일과, 업계 전망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내가 원하는 꿈과 직업의 본 모습이 잘 맞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주변에 있다면 만남을 가지며 조언을 받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신문 기자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 할 활동을 조언해주세요.

- 관련 학습활동 : 방송국, 신문사, 신문박물관
- 관련 체험활동 : 독서 및 작문 활동(독서동아리, 백일장 등), 학생기자 및 방송동아리 활동, 사회 문화에 대한 자료 수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