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사는 어떤 직업인가요?
미술치료는 그림이나 조소, 디자인 등 미술 활동을 통해서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미술치료사의 치료 업무는 상담을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개인이나 혹은 집단 내담자를 개인치료실이나 병원, 학교, 복지관 등에서 만나면서 시작됩니다. 먼저 언어적인 상담과 집, 나무, 사람, 가족화 등 여러 가지 그림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점을 파악하게 됩니다.미술치료사가 되려면?
미술치료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은 미술과 치료에 대한 것입니다. 따라서 미술치료사로 활동하는 사람들의 전공도 미술학과, 심리학과, 교육학과, 재활학과, 아동학과 등으로 다양합니다. 최근에는 미술치료만을 전문적으로 교육∙훈련하는 곳이 대학원에 개설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심리치료, 집단미술치료, 가족미술치료 등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술치료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학력은 아직까지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특성이 다른 다양한 사람들을 치료해야 하기 위해서는 많은 지식과 경험이 요구되기 때문에 현장에서는 대학원 이상의 학력을 요구합니다.직업적성은?
미술치료사는 일반인들보다는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상대합니다. 따라서 미술치료에 대한 지식만 갖추고 있다고 해서 이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에 대한 넓은 마음과 인간에 대한 존중감 등이 필요합니다. 미술치료사가 되기를 희망한다면 장애인복지관 등에서 장애우와 함께 생활하면서 그들을 이해하는 마음을 키우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임금 수준
미술치료사 평균 임금 : 연봉 3,000만원(노동부 자료)근무 여건 및 앞으로의 전망은
향후 5년간 미술치료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1. 미술치료사는 어떤 일을 하나요?
미술이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심리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미술치료는 유아에서부터 노인까지 대상을 가리지 않고 마음이 아프거나 적응이 힘든 사람들을 돕는 일이랍니다. 저희들은 주로 사설 미술치료연구소, 신경정신과 병원, 사회복지관, 정신보건센터, 아동발달센터, 개인 심리상담소 등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2. 이 직업을 선택한 이유나 계기가 있나요?
저의 성격은 조금 까탈스러운 편이에요. 평소에는 온순하고 착하다가도 왠지 모를 자극에 버럭버럭 화를 잘 내고요. 대학에서는 전혀 다른 전공을 공부했는데 대학 졸업 후 직장생활을 하면서 저도 감당하기 힘든 제 성격으로 갑자기 제 자신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대학 평생교육원을 통하여 ‘상담심리’에 관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제 자신에 대해 알게 되었고 저의 마음을 편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것을 계기로 당시 생소했던 ‘미술치료’에 관한 수업도 듣게 되었고, 더 나아가 30살이 가까운 나이에 대학원에 진학하여 미술치료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이게 되었습니다.3. 미술치료사가 되려면 어떤 과정과 자질이 필요한가요?
4. 일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사람이 가진 마음의 문제는 단순히 개인적인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별한 사건이 있을 수도 있고, 주변 환경이 어떻게 조성되어 있느냐도 살펴보아야 하고, 유전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 중 환경이 뒷받침되지 않아서 마음이 아픈 친구를 만났을 때 개인적으로 많이 힘들었습니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을 앓고 있는 홀어머니와 살고 있는 친구였는데요, 물론 그 친구도 약간의 조현병 증상을 앓고 있었습니다. 저와의 일대일 만남에서는 치료사로서 최선을 다했지만 치료실 밖에서 그 친구를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은 한계가 있더라고요. 지역 사회 복지사 선생님과 관계 공무원들과 이야기하며 그 친구를 돕기 위해서 노력했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머니를 함께 치료해야 하는 것이라,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서 많이 안타까웠습니다.5. 일을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낀 순간은 언제였나요?
6. 이 일의 장단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장점은 현실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 정년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점을 들 수 있겠네요. 개인적인 노력이 뒷받침된다면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귀는 점점 커질 수 있으니까요. 더불어 타인과 함께 나 자신이 커갈 수 있다는 매력도 있습니다. 이미 선진국에서 카운슬러가 각광을 받듯 더욱 복잡해지는 사회 속에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제대로 들어 준다는 것은 정말 의미 있는 멋진 일이 아닐까요?7. 이 직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전해줄 말이 있을까요?
출처 : 수박씨닷컴
미술치료사가 되고 싶어 하는 이유를 듣고 정리해주세요.
미술치료사가 되기 위한 적성, 흥미를 설명해주시고 필요할 경우 무료검사를 추천해주세요.
미술치료사에 대한 직업탐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